중국학전공은 중국지역학을 다루는 학문분야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중국에 정통한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본 전공은 학생들에게 중국어 회화능력 배양 ‧ 중국현지 어학연수 ‧ 외국인교수 초빙 등 다각적인 학습방법을 통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실용학문분야를 지도한다.
중국학전공의 모든 학생들은 차별화된 중국어교육을 통해 국내 최고수준의 중국어실력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전공은 중국의 언어, 문학, 역사, 철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학문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세계 주요 국가로 부상하는 중국에 정통한 중국 전문가를 육성한다.
소수 정예의 전공으로서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눈높이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국어 교직과정이수 또한 가능하다. 원어 강의를 통해 현장감 있는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환학생 해외파견을 통해 학생들에게 생생한 언어·문화체험이 가능한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매년 중국원어문화제 「發樂」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 및 중국문화 이해에 기여하고 있다.
분야별 중국학 교육
중국어 교육을 일정단계 이수한 학생들은 중국학과 관련된 심화교육을 통하여 문학, 역사, 철학, 어학, 중국어 교육 등에 정통한 중국지역 전문인재로 양성된다.
- 문학담당 교육팀
중국 고대부터 현대까지 중국의 시, 산문, 소설, 희곡, 평론과 중국의 문화, 예술분야를 폭넓게 고찰한다. 북경대학(北京大學) 문학박사인 김경국 교수와 엄영욱 교수가 팀을 운영한다. - 역사담당 교육팀
중국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중국이 걸어온 길을 분석, 정리하고 나아가 미래 중국의 모습을 예단한다. 북경대학(北京大学) 역사학박사인 최승현 교수가 팀을 운영한다. - 사상 · 문화담당 교육팀
중국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사상과 문화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현대 중국인의 사유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북경대학(北京大学) 철학박사인 조원일 교수가 팀을 운영한다. - 어학담당 교육팀
고대 중국어부터 현대 중국어까지, 그리고 중국 각 지역의 지방 방언부터 표준 중국어까지 다양한 중국어를 소개, 정리한다. 복단대학(复旦大学) 언어학박사인 송진희 교수와 중국 자매대학에서 초빙된 중국인 객원교수가 팀을 운영한다. - 중국어교육담당 교육팀
2000년 11월 교육부로부터 교직과정설치를 승인받아 중국어교직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교직과정이수자는 중등학교 정교사(2급)자격증을 수여받아 국·공립중고교 중국어 교사의 자격을 얻게 된다. 중국학전공과 교육학전공의 교수팀에 의해 운영된다.